3집에서는 몇 가지 변화가 생겼다. 우선 멤버들이 자작곡을 싣기 시작한 것을 꼽을 수 있다. 아이돌 멤버가 자신들의 곡을 직접 만든 예는 많지만 일반적으로 멤버 중 일부만이 곡 작업에 참여한다. 하지만 이들은 다섯 멤버 모두가 참여하여 총 9곡의 자작곡을 실었다. 특히 강타는 14곡의 수록곡 중 무려 4곡의 작사가, 작곡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물론 1집에서부터 수행해온 본연의 임무를 잊지 않고 자작곡에도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으며 '10대들의 우상'으로서의 행보를 이어갔다. 1997년 말 터진 IMF 경제위기로 인해 당시 우리 사회는 우울로 가득 찼으며 자살하는 사람들 또한 나날이 늘어갔다. 그러한 사회 현실에 대해 H.O.T.는 비판적인 시선을 통해 경각심을 일깨웠으며, 한편으로는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건넸다.
타이틀 곡 '열맞춰!'에서는 획일화, 경직화된 사회에 대해 각성을 촉구했으며 'In I –이세상에 버려진 모든 아이들을 위하여...-'에서는 '죄명 없는 재판'이 어디 있냐며 당시 핵심적인 사회 문제 중 하나였던 무분별한 낙태를 비판했다. 'Monade'에서는 자살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드러내면서, '누가 소중한, 너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는가. 아침이 널 기다리고 있을거야. 참고 기다려야해'라며 삶의 중요성을 일깨우기도 했다.
자신들의 이니셜을 다른 뜻으로 푼 'H.O.T. (House of Trust) -아빠 사랑해요!-'에는 IMF로 힘들어하던 모든 아빠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담았다. '빛'에서는 '다함께 손을 잡아요. 그리고 하늘을 봐요. 우리가 함께 만들 세상을 하늘에 그려봐요. 눈이 부시죠 너무나 아름답죠. 마주잡은 두 손으로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 가요.'라며 사회 전반을 향한 희망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 앨범에서의 또 다른 변화는 소년의 색깔이 사라지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1979년생인 강타가 20세가 되면서 막내 이재원을 제외한 전 멤버가 성인이 되었다. '캔디'나 '행복'에서 보여준 10대 특유의 발랄한 이미지는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었다. '빛'이나 'Wedding X-mas'의 경우 분명히 밝은 곡이지만 귀엽지는 않다. '소년'의 느낌보다는 '청년'의 느낌이 강하다.
한편 '우리들의 맹세'는 2집의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 '너와 나'에 이어 많은 사랑을 받은 발라드 곡이다. 이 곡은 <언플러그드 보이>, <오디션> 등으로 소녀들의 마음을 흔들며 당대를 풍미한 만화가 천계영이 그린 뮤직비디오로도 주목을 받았다. H.O.T.와 천계영이 만났으니 소녀팬들이 뮤직비디오, 그리고 곡 자체에 빠져들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3집 활동에는 굴곡도 많았다. 무엇보다도, PC통신을 중심으로 타이틀 곡 '열맞춰!'가 표절 논란에 휩싸이면서 이들은 후속곡 '빛'으로 활동 노선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다. 원작자도 인정한 만큼 표절 시비는 결코 피해갈 수 없는 것이었다. 하지만 전화위복인지 강타의 자작곡인 '빛'은 1998년 최고 인기가요로 뽑혔다. 활동 초기에는 '튀는' 머리 색깔로 KBS 출연 금지를 당하기도 했다. 이러한 조치는 이들의 인기가 나날이 더 높아지자 모자나 두건을 등을 쓰고 출연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제되었다.
이처럼 활동 초기에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앨범은 역시나 대성공이었다. IMF로 인해 음반시장도 위축되기 시작했지만 이들은 끄떡없었다. 1집과 2집이 각각 약 100만장, 150만장의 판매고를 올린 데 이어 3집 역시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성숙해진 멤버들의 모습, 그리고보다 다채로운 시선으로 채운 앨범은 역시나 팬들의 지지를 불러일으켰다. 이로써 연말 가요대상 까지 수상하며 H.O.T.는 자신들의 최고 명반으로 꼽히는 4집으로 가는 길을 확실하게 닦아놓았다.
-수록곡-
1. 빛(Hope)

2. 열맞춰! (Line Up!)
3. 투혼(鬪魂) (The Spirit of Fighter)

4. 우리들의 맹세 (The Promise of H.O.T.)

5. H.O.T. (Hous of Trust) -아빠! 사랑해요-
6. In I –이세상에 버려진 모든 아이들을 위하여...-
7. Monade
8. Techno Love
9. You Got Gun?
10. 소년이여! 신화가 되어라 (Boys, Be a Legend)
11. 홀로서기 (All Alone)

12. 후에...(Since, You've Gone)
13. 하나라는 아름다운 느낌 (Unity is as Beautiful as one)
14. Wedding X-m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