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음악팬은 말했다. “오랜만에 너바나(Nirvana)의 노래를 들었더니 10년 전의 추억과 커트 코베인 때문에 눈물이 났다”
10년이 흘렀다. 너바나는 세속화 된 록계에 록의 본질을 상기시켰으며, 거칠고 과격한 음악은 순수한 결정체로 남아 사람들의 마음에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커트 코베인(Kurt Cobain)은 우리들에게 인생의 진실이란 화두를 던져놓고, 자신은 진정한 삶을 지키기 위해 우리 곁을 떠나는 아이러니를 연출했다. 이 음반은 1990년대 대중 음악의 아이콘인 너바나가 우리들에게 선사하는 선물인 동시에 쓰라린 기억의 편린이다.
이번 베스트 음반의 타이틀은 <Nirvana>다. 미적 장식을 거부하고 솔직하게 음악을 대했던 커트 코베인의 심정처럼 'Best'나 'Greatest'란 단어가 없다. 또한 검정색 앨범 표지는 커트 코베인을 추모하고 있다.
그 동안 너바나의 두 멤버와 커트 코베인의 부인이었던 코트니 러브와의 갈등으로 빛을 보지 못했던 미발표 싱글 'You know you're right'는 공개 된지 3주만에 빌보드 모던 록 차트를 점령해 너바나의 신화가 현재 진행형임을 알렸다.
데뷔 앨범 <Bleach>에서는 'About a girl' 한 곡만이 수록되었고, <Nevrmind>에선 1990년대 젊은이들의 송가 'Smells like teen spirit'을 비롯해 'Come as you are', 'Lithium', 'In bloom'이 선택되었다. 'Been a son'과 'Silver'는 미발표곡 모음집인 <Incesticide>에서 발췌되었으며, <In Utero>에서는 'Heart-shaped box'와 'Pennyroyal tea', 'Rape me', 'Dumb'이 높은 경쟁률을 뚫었다. 이들의 마지막 걸작 <MTV Unplugged In New York>은 'All apologies'와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와 블루스 뮤지션 리드벨리(Leadbelly) 노래를 커버한 'The man who sold the world'와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를 내놓았다.
너바나가 열반의 경지에 오른지 8년이 지났다. 이젠 사람들이 너바나의 노래를 듣고 왜 열광했는지, 그리고 왜 눈물을 흘리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다.
-수록곡-
1. You know you're right
2. About a girl
3. Been a son
4. Silver
5. Smells like teen spirit
6. Come as you are
7. Lithium
8. In bloom
9. Heart-shaped box
10. Pennyroyal tea
11. Rape me
12. Dumb
13. All apologies
14. The man who sold the world
15. Where did you sleep last n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