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이미지
COUP D‘ETAT
지드래곤(G-Dragon)
2013

by 김도헌

2013.09.01

훌륭한 업종 변경이었다. 아이돌 그룹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던 빅뱅, 습작수준의 데뷔작은 언론을 통해 부각되었던 지드래곤의 음악적 재능에 의심을 품게 했던 것이 사실이다. 지디앤탑 활동이 아니었다면 방황은 더욱 길어졌을 것이다. 클럽튠-일렉트로 사운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와 맞춘 트렌드세터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음악계의 사고뭉치에서 아이돌 음악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위치까지, 음악가로서의 입지가 격상된 것이 사실이다. 강력해진 자존감은 < One Of A Kind >를 통해 정점에 달했다.

모든 것이 어수룩했던 < Heartbreaker >와는 달리 자신감으로 충만하며 자신의 그 위치를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트렌드를 주도하는 그 이미지에 걸맞게 음악 또한 최첨단의 유행을 따른다. 거대 자본과 높아진 지위는 한국을 넘어 전 세계의 음악 유행을 선도하는 이들을 조력자로 불러들였다.

< COUP D'ETAT >에 대한 찬사는 대부분 이런 점을 바탕으로 한다. 대중들은 'Crayon'과 같은 최신 유행에 열광하고, 외신은 단순한 아이돌 팝을 넘어 자국 음악과 비교하여 거의 차이 없는 퀼리티에 만족한다. 언뜻 이는 앨범을 대중성과 음악성,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은 훌륭한 사례로 돋보이게 하고, '혁신'과 '완성도'로 찬사는 마무리 지어진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러한가에 대해서는 애매한 부분이 많다. 세계적인 프로듀서 디플로와 할렘 셰이크의 바우어를 불러들인 '쿠데타'와 덥스텝 사운드를 차용한 'R.O.D'등의 곡들은 그만이 할 수 있는 독자적인 영역이라 하나 또 다른 아류라는 혹평을 벗어나기 힘들다. '니가 뭔데'는 과거 논란이 되었던 'This love'를 생각나게 하고, 자이언티와 함께한 '너무 좋아'는 창의력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준다. 결국 유행하는 것들을 이것저것 가져오긴 했지만 혁신이라 볼 순 없는 것이다.

불편한 감상은 사운드에서만 기인하지 않는다. 날 선 가사로 호평을 받았던 'One of a kind'에 비해 새 앨범 어디에서도 랩은 전혀 힘을 쓰지 못한다. 선 공개 싱글이었던 '미치GO'는 미국의 에이솝 롸키 (A.$.A.P. Rocky)의 'Wild for the night'와 유사하지만 랩에서 극명하게 희비가 엇갈린다. 그 중에서도 최악은 '늴리리야'인데, 힙합계의 대모(大母) 미시 엘리엇의 참여와 국악 샘플링 등 신선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고민의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 가사로 인해 불균형의 극치를 이루며 이도 저도 아닌 결과물이 되었다.

어떤 이들은 현재 아이돌 시장에서 지드래곤 정도의 고유색을 지니고 있는 이가 없다는 점을 들며 앨범을 옹호한다. 하지만 음악은 '보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이다. 좋은 음악은 1년 동안 만들었든, 1분 동안 미리 듣기를 하든 어딘가에 쳐 박아두어지지 않고 누군가의 마음속에서 오랫동안 간직되는 법이다. 수식어나 화려한 뮤직비디오, 대단한 참여진은 부수적 요인일 뿐이다. 비단 지드래곤 뿐만이 아니라 최근 YG의 행보는 음악 그 자체보다 과시, 치장에 신경 쓰는 모양새다.

< COUP D'ETAT >는 들어서 좋은 앨범이 아니라, 화려한 영상과 자세한 설명을 통해 이해를 해야만 좋은 앨범으로 '인식'된다. 정작 집중해야할 음악의 부분에 있어 갈수록 소홀해지는 것이 지드래곤 뿐만 아니라 현재 YG사단의 가장 큰 문제다. 결국 '대중'음악이다. '대충 가요, 대중이 대수인가요.'라 외치는 것은 자신감의 발로라기보다 경솔함으로 비춰진다. 지금의 지드래곤은 지나치게 오만하다.

-수록곡-
1. 쿠데타 (COUP D'ETAT) (Feat. Diplo, Baauer)
2. 늴리리야 (Niliria) (Missy Elliott Ver.) (Feat. Missy Elliott)
3. R.O.D (Feat. Lydia Peak) [추천]
4. Black (Feat. Jennie Kim of YG New Artist)
5. 니가 뭔데 (Who You?)
6. 세상을 흔들어 (Shake)
7. 미치Go (Go)
8. 삐딱하게 (Crooked)
9. 늴리리야 (Niliria) (G-Dragon Ver.)
10. Runaway [추천]
11. 너무 좋아 (I Love It) (Feat. Zion.T, Boys Noize)
12. You do (Outro)
김도헌(zener1218@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