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이미지
GNX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
2024

by 박승민

2024.11.24

불과 반년 전 열렸던 초대형 매치에서 승리를 거두고 챔피언 벨트를 찼던 사내가 아무도 예상치 못한 순간 귀환했다. 프로모션이나 싱글 컷 없이 이루어진 깜짝 발매 후 내용물을 들여다보았을 때 놀라움은 배가된다. 그간 켄드릭 라마의 작품 속에서 불가결한 요소였던 총체적 내러티브를 소거한 채 한껏 힘을 뺀 형태이기 때문이다. 대중적 인기가 절정에 이른 시점 내린 이 결정을 이해하려면 그의 최근 행적을 돌아보아야 한다.


전작 < Mr. Morale & The Big Steppers >는 흑인 사회의 성취자를 벗어나 한 명의 인간이 되기 위한 시도였다. 허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를 통해 떨쳐내려 했던 블랙 메시아의 이미지는 디스전을 거쳐 외려 두껍게 덧씌워졌다. 그 스스로도 고향 캘리포니아를 넘어 애틀랜타를, 더 나아가 문화 자체를 대변한다고 주장하며 ‘가짜 흑인’과 맞서 싸우는 처절한 투사의 역할을 자청하였음이 분명하다. 이러한 모순적 상황에서 홀연히 내놓은 < GNX >는 비로소 열정가란 칭호에 걸맞게 성공과 명예에 집착하고 푸대접에 분노하는 여느 래퍼로 전락한 과거의 킹 쿤타를 비춘다.


바로 이 지점에서 반전 매력이 고개를 든다. 이미 철저히 유린했던 적을 계속해 도발하고 스승으로 모셨던 두 전설 스눕 독과 릴 웨인에게 잽을 날리며 몸소 유일무이한 존재임을 공언하는 그의 모습은 참으로 변덕스럽다. 시저에게 한층 많은 분량을 할애한 팝 랩 ‘Luther’와 테일러 스위프트의 오른팔 잭 안토노프가 프로듀싱한 ‘Heart pt. 6’를 보라. 이어 머스타드를 부르짖는 함성과 비트 스위치 등 자극적인 조미료로 점철된 래칫 ‘Tv off’는 < DAMN. >에서 마이크 윌 메이드 잇을 초빙해 빚어냈던 트렌드 추종의 산물 ‘DNA.’, ‘HUMBLE.’보다도 노골적이다.


일견 타락 혹은 변절로 여겨지기도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래핑만으로 정상의 위치에 설 조건을 확고히 갖추었다. 톤을 자유자재로 바꾸고 플로우를 밀고 당기는 퍼포먼스는 경쟁자들뿐만 아니라 이전의 자신마저 아득히 뛰어넘을 만큼 완전무결하다. 스토리텔링이란 결정적 강점을 떼어낸 자리에 다른 강력한 무기가 선득하게 빛을 내는 모양새다. 랩 뮤직의 본질에 제일 가까이 다가간 자이기에, ‘Man at the garden’에서 연신 되뇌는 구절처럼 그에게는 이 모든 것을 누릴 자격이 있다.


우상이 온갖 이슈를 물리치고 발표했던 < All Eyez On Me >와 같이 < GNX >의 풍향계는 서부를 가리킨다. 투팍의 ‘Made niggaz’를 샘플링한 환생의 선언 ‘Raincarnated’와 로스앤젤레스 해변의 산들바람을 부드럽게 풀어낸 ‘Dodger blue’는 제각기 차별화된 랩과 호소력으로 뿌리에 대한 자부심을 내비친다. 또한 단순 개인적 측면을 초월해 같은 지역 출신 언더그라운드 래퍼의 대거 등용으로 ‘Not like us’에서 시작한 웨스트코스트 리바이벌에 가치를 더했다. 과하게 미니멀해 당황스러울 정도인 ‘Gnx’ 역시 벌스 셋을 신예에게 내어준 일종의 쇼케이스로서 의의를 가진다.


무릇 채우기보다 비우기가 어려운 법. < good kid, m.A.A.d city >< To Pimp A Butterfly >로 쌓아 올린 유산을 산산이 파괴한 뒤 일어날 재건축은 그 설계자가 다름 아닌 켄드릭 라마이기에 큰 기대를 모은다. 믹스테이프에 가까운 구성과 짧은 볼륨에서 짐작할 수 있듯 몸풀기부터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왔기에 더 그렇다. 전날의 선지자가 머리에 썼던 가시 면류관을 내려놓고 다시금 탈바꿈할 준비를 마쳤다.


-수록곡-  

1. Wacced out murals [추천]

2. Squabble up [추천]

3. Luther (With SZA) [추천]

4. Man at the garden [추천]

5. Hey now (Feat. Dody6)

6. Reincarnated [추천]

7. Tv off (Feat. Lefty Gunplay) [추천]

8. Dodger blue (Feat. Wallie the Sensei, Roddy Ricch & Siete7x) [추천]

9. Peekaboo (Feat. AzChike)

10. Heart pt. 6 [추천]

11. Gnx (Feat. Hitta J3, YoungThreat & Peysoh)

12. Gloria (Feat. SZA)

박승민(pvth05m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