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 힙합신에서 빈지노의 영역은 협소하지 않다. 재지팩트와 피스쿨 그리고 첫 EP 앨범인 < 24 : 26 > (2012) 같은 지난 작업 물에서 다양한 음악이 깊은 인상을 남겼고 일리네어 레코즈의 컴필레이션 앨범 < 11 : 11 >(2014)에서도 뚜렷한 존재감과 기량을 발휘했다. 2013년도 싱글 'Dali, Van, Picasso'가 아무런 방송활동 없이 1위를 차지한 것 역시 그의 영향력을 나타내주는 사례다.
화가인 어머니와 서울대 조소과 전공이라는 빈지노의 음악 외적인 부분도 화제.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음악과도 연결되어 'Dali, Van, Picasso'가 미술에서 소재를 빌려왔다면 이번 앨범 < Up All Night >은 패션이다. 곧 발매될 정규작과는 별개로 패션 디자이너 우영미의 브랜드 WOOYOUNGMI의 패션쇼와 합작한 프로젝트 음반이다. 뮤직비디오에서는 모델 오디션 프로그램 <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 시즌 5의 참가자들이 등장하며 그 연관성을 상징한다.
런웨이 배경음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 Up All Night >은 전작 < 11 : 11 >에서 들려준 타이트한 랩보다 힘을 빼고 쉬어간다. 계절성에 맞춘 시원한 느낌이 < 24 : 26 >의 연장선에 있기도 하지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다소 투박하고 전투적인 힙합이 빈지노의 앨범에서는 고급스런 향기를 풍긴다. 부담스럽지 랩으로 여성들이 그의 음악을 좋아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타이틀 곡 'How do I look?'은 'Dali, Van, Picasso'의 프로듀서 피제이가 만든 세련된 비트와 빈지노의 유려한 운율이 결합되어 청각적인 감흥을 전달한다.
패션과 생활방식을 섞어 풀어내는 스토리텔링은 빈지노의 작사를 돋보이게 만든다. 'Jackson Pollock d*ck'에서 여성과 사랑을 나누는 행위를 커다란 캔버스 위에 물감을 흘리고 튀면서 몸 전체로 그림을 그리는 추상표현주의 화가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에 비유한다. 시각의 전환과 절묘한 상징이 미술학도라는 독특한 포지션과 결합해 음악을 '있어 보이도록' 만든다. 예술성을 앞세운 허세가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도 반박할 수 없는 뚜렷한 근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트렌디하지만 막연하게 유행을 쫓지 않는다. 아티스트와 패션을 소재로 차별화했고 피쳐링 보컬을 후렴구에 이용하지도 않는다. 빈지노의 성공에는 외모와 학벌, 옷 스타일이 힘을 보탰지만 음악에서만큼은 대중성을 핑계로 한 여성화나 흥행코드를 떼어내며 비판을 비켜간다. 인상에 남는 트랙이 부재하다는 아쉬움도 일리네어 컴필레이션 앨범과 자신의 정규앨범의 이음새를 잠시 식혀주는 쿨링 브레이크 타임에서 중요하지 않다.
빈지노는 힙합신의 꼭짓점에 서서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고 그 영향력으로 대중과 장르 팬 모두를 끌어당긴다. 이것이 현재 대한민국 힙합 세계에서 그가 대세몰이를 하는 이유다.
-수록곡-
1. Jackson Polloch d*uck [추천]
2. How do I look? [추천]
3. 미쳤어 (Feat. Don Mills)
4. Up all night (Feat. Mayson The Soul)
5. I don't have to work